애드센스 용어 알아보기 CTR CPC CPM RPM

이번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나하나 해오면서 어렵고 생소했던 블로그, 애드센스와 관련된 용어들을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페이지 RPM, CPC, CTR 등의 용어들을 들어보셨을 거예요.

 

처음 봤을 땐 정말 막막했었거든요..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함에 있어서 수익과 직결되는 용어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용어

CTR
CTR

CTR(Click-Through Rate)

Click-Through Rate로, 클릭률을 뜻합니다.

 

클릭률은 클릭으로 이어진 노출된 비율을 말합니다.


CTR = 클릭 수(Clicks) / 노출 수(Impressions)로 계산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CTR은 1% ~ 2% 정도로 알려져 있다고 하네요.

 

Google 애드센스 - 웹사이트에서 수익 창출하기

 

Google 애드센스 - 웹사이트에서 수익 창출하기

Google 애드센스의 웹사이트 수익 창출 기능을 사용하여 수익을 올려보세요. Google 애드센스에서 광고 크기를 자동으로 최적화하여 광고의 노출 및 클릭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adsense.google.com

CPC(Cost Per Click)

CPC
CPC

애드센스에서 집계되는 평균 클릭당 비용을 뜻합니다.


광고클릭단가로 보시면 되고,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의 평균값입니다.


즉, 광고 1회 클릭에 대해 광고주가 지불하는 평균 금액입니다.
CPC = 전체 발생 수익 / 클릭 수로 계산이 됩니다.

CPM(Cost Per Mille)

CPM
CPM

검색을 통한 방문자(소비자)에게 1,000번의 노출이 발생했을 때 수익이 발생되는 구조를 뜻합니다.

 

애드센스에서 CPM은 단가가 엄청 낮기 때문에, CPC에 많이 중점을 맞추시면 좋을 것 같아요.

페이지 RPM

RPM
RPM

페이지뷰 1,000회당 평균 수익입니다.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뷰 수로 나누고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 수 * 1,000

 

기타 숙지사항

다음으로 블로그와 관련하여 알아둘 정보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입니다.

애드센스 효율?

애드센스 효율
애드센스 효율

효율적인고 효과적인 애드센스 관리를 위해 애드센스에 대해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애드센스는 광고를 보기만 해도 수익이 들어오는 CPM도 포함이 되어 있지만, 쉽게 수익이 들어오는 만큼 효과는 정말 미미해서 애드센스는 CPM이 메인이 아닌, 방문자가 내 광고를 클릭했을 때 수익이 발생하는 CPC 광고로 인식을 해야 합니다.

 

즉, 방문자 수보다는 클릭 수가 중요하다는 말이고 페이지 조회 수와 수익이 비례하지 않는다는 거예요.


같은 페이지 조회 수가 나오게 되더라도 효율에 따라 수익이 달라지겠죠~?

 

따라서 내용을 정리해 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같은 시간 대비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것이 목적일 경우 단순히 페이지 조회 수를 올리는 것만 신경 쓸 것이 아닙니다.


조회 수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어떻게 해야 효율을 높일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CTR과 CPC를 올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효율을 위해서는 이 CTR과 CPC를 어떻게 올릴 수 있을지 고민이 필요합니다.


간단하게 애드센스 CTR 올리는 방법 1가지만 이번 포스팅에서 설명드리고 마무리하겠습니다.

 

나머지 팁들은 효율에 대한 포스팅에서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센스 CTR 올리는 방법?

클릭률 올리기
클릭률 올리기

CTR은 클릭률인데, 이 클릭률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요?!

 

티스토리를 공부하면서 포스팅하고, 이리저리 찾아보면서 정말 고민했었습니다.

 

대부분이 광고 배치에 대한 내용이 많고 제가 원했던 내용들은 찾기가 어려웠었어요.

 

이번에 전달드릴 CTR을 올리기 위한 방법은 어떻게 글을 작성하느냐는 것입니다.

 

이해를 위해 덧붙이자면, 사람들이 광고를 언제 클릭할 지에 대한 생각을 먼저 해봐야겠죠?!

 

만약, 제가 이번에 노트북을 바꿀 시기가 되었고 노트북 후기를 보다가 관련 노트북 광고가 나왔을 때를 가정해 볼게요.


해당 모델을 구매할 생각이 아니더라도 관심사가 비슷하다면 클릭할 확률이 높을 거예요.

 

어떠한 광고들이 있는지 먼저 우리가 알 수 있다면, 글을 쓸 때 조금 더 광고 매칭되는 내용을 쓸 수 있지 않을까요?

 

이 광고를 미리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애드센스 페이지에 접속 후, 연결된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좌측 탭 - 차단관리 - 광고심사센터 메뉴를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글마다 배치될 광고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조건을 통해 관련 광고 조회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애드센스 홈페이지 내에서 어떤 광고들이 존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광고 관련 내용을 쓸 경우, 관련 광고가 나올 확률이 높을 거예요.

 

하지만!! 무조건 관련 광고가 있으니까 나온다는 건 아닙니다. 100%는 없더라고요..

 

이런 방법도 존재하니까 참고하셨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으로 글을 썼을 때와 아닐 경우 차이를 비교 분석해 보시면 좋겠죠?!

애드센스 용어 알아보기
애드센스 용어 알아보기